티스토리 뷰

반응형

 

불과 하루 전 국내 증시가 바닥을 쳤죠? 뉴스에서는 여러 가지 현상을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는데요. 그중 자주 등장하는 용어가 바로 미국 'R의 공포'입니다. R의 공포가 어떤 것이길래 이렇게 아시아 증시를 완전히 바닥으로 내릴 정도였을까요? 오늘은 R의 공포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아주아주 쉽고 이해하기 편하도록 설명드리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R의 공포. 즉 리세션이란 무엇인가요?


리세션은 경제가 한동안 나빠지는 현상을 말해요. 경제가 나빠진다는 것은 나라 전체의 돈 벌기가 어려워지고, 사람들이 돈을 덜 쓰게 되는 것을 의미해요. 쉽게 말해, 우리 집이 돈을 덜 벌고, 필요한 물건도 덜 사게 되는 것처럼 가정이 아닌 나라 전체가 그런 상태가 되는 거예요.

 

2. 왜 리세션이 무서울까요?

 

리세션이 무서운 이유는 우선 일자리가 줄어들어요. 경제가 나빠지면 회사들이 돈을 벌기가 어려워지죠? 그래서 새로운 사람을 덜 뽑거나, 일하는 사람을 구조조정을 통해 내보낼 수도 있어요. 이렇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고, 돈을 벌지 못하게 돼요.

 

당연히 물건도 덜 사게 됩니다. 사람들이 돈이 없거나, 미래가 불안해서 돈을 아끼게 돼요. 그래서 꼭 필요한 것만 사고, 다른 물건은 덜 사게 돼요. 이렇게 되면 가게나 회사들도 돈을 덜 벌게 되고요.

 

사업하는 사람들도 어려워져요. 공장이나 가게가 물건을 덜 팔게 되면, 돈을 벌기가 어려워져서 문을 닫을 수도 있고요. 이렇게 되면 일자리가 더 줄어들게 되죠. 즉 악순환이 계속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3. 리세션의 징조

 

리세션이 오기 전에 나타나는 징조들이 있습니다. 우선 소비가 감소하는데요. 사람들이 물건을 덜 사고, 돈을 아끼려고 해요. 예를 들어, 외식을 덜 하거나, 새로운 옷을 덜 사는 등 꼭 필요한 필수 물품 외에는 돈을 잘 쓰지 않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물건을 덜 사니까 당연히 소비도 줄어듭니다. 공장들도 물건을 덜 만들게 돼고요. 이렇게 되면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일자리가 줄어듭니다.


회사들이 새로운 사업에 돈을 덜 쓰게 돼어 투자도 감소하고요. 투자가 감소하니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들이 돈을 아끼기 위해 사람들을 내보내거나, 새로운 사람을 뽑지 않게 돼요.

 

4. 미국에서 리세션이 온다면?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경제국가 중 하나죠? 그래서 미국에서 리세션이 오면, 다른 나라들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어요. 예를 들어, 한국도 미국과 많은 거래를 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 경제가 나빠지면 한국 경제도 당연히 영향을 받습니다. 미국에서 물건을 덜 사면,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물건도 줄어들게 되니까요.

 

5. 사람들이 리세션에 대비하는 방법

 

사람들은 리세션에 대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하는데요. 우선 저축을 늘립니다. 사람들이 갑자기 돈을 많이 못 벌게 될 때를 대비해서 미리 돈을 묶어두게 되고요.

 

다음으로 지출을 줄입니다. 불필요한 물건을 사지 않고 돈을 아껴요. 예를 들어, 외식을 덜 하고 집에서 밥을 먹거나, 새로운 옷을 덜 사고 있는 옷을 입는 거예요.

 

마지막으로 주식이 떨어진 것과 일정 부분 연관이 있는데, 투자를 조심합니다. 위험한 투자를 피하고, 안전한 곳에 돈을 넣어둬요. 예를 들어, 주식보다 예금을 선택하는 겁니다.

 

6. 정부의 역할

 

 정부는 리세션이 오지 않도록 여러 가지 방법을 쓰기도 하는데요. 우선 금리를 낮춰요. 중앙은행이 금리를 낮추면 사람들이 돈을 빌리기 쉬워져요. 그래서 집을 사거나, 사업을 시작하려고 돈을 빌리는 사람들이 많아지게 돼요. 이렇게 되면 경제에 돈이 더 많이 돌게 되고, 사람들이 더 많이 소비하게 돼요.


돈을 더 풉니다. 정부가 돈을 더 많이 써서 경제에 돈이 돌게 해요. 예를 들어, 새로운 도로나 학교를 짓는 공사를 많이 해서 일자리를 만들고, 사람들이 돈을 벌 수 있게 돕는 방식입니다.

 

다음으로 세금을 줄입니다. 정부가 세금을 줄이면 사람들이 당연히 돈을 더 많이 가지게 돼죠. 그러면 그 돈으로 물건을 더 사거나, 투자를 하게 되면서 선순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요새 뉴스에서 자주 나오는 'R의 공포'에 대해서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정말 아이들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아주 쉽게 풀어서 설명드렸으니 평소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